影猫カンパニー :: 도서관전쟁(図書館戦争, 2008)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2008. 10. 10. 14:20 애니이야기/완결작 리뷰


오랜만에 돌아온 애니 리뷰입니다.
이번 12번째 리뷰 작품은 2008년 4월에 방영했던 '도서관전쟁'입니다.
4월에 시작했을 때에는 감상 리스트에서 제외했었습니다만, 주변의 추천을 받고 단 이틀 만에 12화를 모두 봐버렸죠.

원작은 동명의 라이트 노벨이며 총 4권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럼 우선 캐릭터와 주요 줄거리를 설명하기 전에, 작품의 배경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덧붙여 본 리뷰는 네타가 다량 포함되어 있으므로, 아직 보지 못하신 분들은 그냥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배경은 연호가 정화(正化)[각주:1]인 '가상현실'의 일본.
사회에 악영양을 미치는 표현을 감독한다는 명목으로 '미디어 양화법'이라는 법률이 제정됩니다.
이는 표현의 자유를 침해는 법률로, 미디어 양화위원회에 의해 검열이 집행됩니다.
이에 저항하는 자는 무력을 사용하는 것도 허가되었습니다.

이런 양화대에 대항하는 단체는 도서관.
미디어 양화대의 검열에서 표현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도서대를 만들어 무장화를 하게 되고, 양화대와 치열하게 대립하는 것에 이릅니다.
이들은 '도서관법'을 근거로 하여 양화대의 검열을 저지할 수 있는 권리를 지니고 있습니다.

사실 도서관은 양화대에 대한 충분한 저항력을 가지고 있지 않았습니다만, '히노의 악몽'[각주:2]이라는 사건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에 도서관도 도서대를 만들어 양화대에 대항하였고, 총격전까지 벌이는 상황까지 되었습니다.


이상 대략적인 도서관전쟁이라는 작품의 배경이었습니다.
이런 것을 이해하지 않는 이상, 이 작품을 보면서 이해한다는 건 무리라고 생각되어지더군요.

그림 이어서 캐릭터 소개로 넘어가겠습니다.



1. 이름 : 카사하라 이쿠
2. 성우 : 이노우에 마리나
3. 계급 : 일등도서사
4. 특이사항 : 신장 170cm에 열혈바보. 운동실력은 발군이지만, 공부 쪽에는 무리가 있는 듯 하다. 고등학교 시절, 자신이 사려던 책이 검열대상이라서 양화대에게 뺏길 뻔했지만, 어느 도서대원의 도움으로 그 책을 살수 있었다.(본인은 왕자님으로 부름) 그와 같이 책을 지키고 싶은 이유로 도서대에 입대를 하게 된다. 다만, 방위대에 소속된 것을 부모에게는 비밀로 해두고 있다. 여성 최초의 도서특별부대[각주:3] 요원.


1. 이름 : 토죠 아츠시
2. 성우 : 마에노 토모아키
3. 계급 : 이등도서정
4. 특이사항 : 신장 165cm. 도서특수부대 소속이며, 이쿠의 직속상관. 이토와는 상성이 나빠보이지만, 사실은 이쿠를 제일 많이 배려를 해주고 있다. 코마키 말에 의하면, 이쿠와 많이 닮아서인 것 같다. 실은 이쿠의 '왕자님'이다.


1. 이름 : 코마키 미키히사
2. 성우 : 이시다 아키라
3. 계급 : 이등도서정
4. 특이사항 : 토죠와 동기이며 같은 도서특수부대 소속. 무엇이든 잘 웃는 성격이다. 상대방의 성격을 잘 파악하고, 잘 대해준다.


1. 이름 : 시바사키 아사코
2. 성우 : 사와시로 미유키
3. 계급 : 일등도서사
4. 특이사항 : 도서관 업무부 소속. 최초의 여성 사령관을 지망하고 있다. 그녀가 가진 정보력은 타의추종을 불허한다. 이쿠와 같은 기숙사 방을 쓰고 있다. 나이에 비하지 않는 어른스러움을 가지고 있다. 그녀의 외모때문에 많은 남성 팬들을 거느리고 있다.


1. 이름 : 겐다 류스케
2. 성우 : 스즈모리 칸지
3. 계급 : 삼등도서감(작품 후반에 일등도서감으로 2계급 승진)
4. 특이사항 : 도서특수부대의 대장. 통칭 중년싸움꾼. 호쾌하고 무리한 수를 둘 때도 있지만, 사실은 가장 효과적인 수단을 선택하고 있다.


1. 이름 : 테즈카 히카루
2. 성우 : 스즈키 타츠히사
3. 계급 : 일등도서사
4. 특이사항 : 이쿠, 시바사키와 동기. 이쿠와 동시에 도서특수부대로 발령을 받게 된다. 이쿠와는 정반대로 두뇌명석, 운동실력도 발군. 다만, 고소공포증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흠이다. 처음에는 능력이 부족한 이쿠를 비난하지만, 곧 그녀를 인정해주게 된다. 아버지는 도서관협회회장이며, 형은 '미래계획'이라는 단체의 회장을 맡고 있다. 형과는 사상적으로 대립하고 있지만, 다른 면으로는 그를 존경한다.


1. 이름 : 이나미네 카즈이치
2. 성우 : 사토 하루오
3. 계급 : 특등도서감
4. 특이사항 : 관동도서기지의 사령관. '히노의 악몽'의 생존자이기도 하다. 그 때 사건으로, 오른쪽다리를 잃어 휠체어에 의지를 하고 있다.

1. 이름 : 테즈카 사토시
2. 성우 : 요시노 히로유키
3. 특이사항 : '미래계획'의 회장을 맡고 있으며, 히카루의 형이기도 하다. 동생과는 사상적으로 대립하고 있지만, 동생의 요청은 거절하지 못하는 성격. 은근히, 동생을 위해 일을 하기도 한다.


이상, 캐릭터 소개였습니다.
그럼 계속해서 대략적인 스토리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본편은 카사하라 이쿠라는 대원의 성장 스토리라고 보면 됩니다.
카사하라 이쿠는 고교시절, 도서대원에게 도움을 받은 것을 계기로 해서 도서대 방위부원으로 입대를 하게 됩니다. 육상부를 했었기 때문에 운동능력이 뛰어나다는 것 외에는 특별한 능력이 없는 그녀였지만, 상관들의 추천으로 엘리트 부대인 통칭 테스크 포스로 발령을 받게 됩니다.
 
 그러던 중, 그녀는 테스크 포스 대원의 전원 투입이라는 전대미문의 정보 역사 자료관 작전에 사령관 경호를 맡게 됩니다. 자료 이동을 저지하려는 양화대와 치열한 전투가 벌여지고, 자료 이동에 어려움을 겪었지만은 무사히 성공을 하게됩니다. 하지만, 미디어법에 지지하는 단체에게 납치를 당하게 됩니다. 이쿠는 그녀 나름대로 꾀를 써서 도서대에게 힌트를 주었고, 또한 사령관의 의족에 있는 추적기 덕분에 무사히 구출합니다.
 도중에 방위대에 있다는 것을 비밀로 해 둔 부모님의 방문, 무사시 제1도서관에서 행해진 무단 부정 분서 사건으로 위기를 맞았지만, 무사히 해결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바라키현 전시회에 출품된 작품 중 최우수작인 '자유'를 경비하기 위해, 미토 시로 파견을 가게 됩니다. 전시회 첫날, 예상대로 도서대는 양화대와 치열한 공방전을 벌이기 시작합니다. 최우수작의 전시는 양화대의 자존심과 직결되어 있었기에, 그들로서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었습니다. 어떻게서든 전시를 막으려하는 양화대였지만, 도서대의 치밀한 수비로 인해 일단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하지만, 양화대의 잔당이 난사한 총에 겐다는 중상을 입고, 토죠는 이바라키 도서관장의 방화에 휘말려 인식장애 및 수행능력장애를 보이게 됩니다. 더 치명적인 것은 양화대에 사상자가 많이 나오면서, 언론매체들은 도서대를 비판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결국, 이나미네 사령관직에서 물러나게 됩니다.

 과연 도서관은 이러한 난관들을 뛰어넘고, 다시 양화법에 대항하여 책을 지킬 수 있을까요?


이상 도서관전쟁의 애니메이션 판의 이야기였습니다.
아쉽게도 아직 원작을 보지 못해서, 원작과 애니의 차이점을 잘 모르겠습니다만...
원작이든 애니든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공권력에 대해 저항을 계속 이어나간다라는 철학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안그래도 요즘 정부의 대책에 대해 표현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말이 자주 나오고 있습니다만, 그렇기 때문에 더욱 더 와닿는 작품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도서관전쟁'의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편의 리뷰에서도 좋은 작품으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도서관 시리즈
카테고리 소설
지은이 아리카와 히로 (대원씨아이(주), 2008년)
상세보기

  1. 본 작품의 연호는 헤이세이(平成)가 아닌 정화(正化)가 쇼와(昭和) 에서 이어지는 연호로 되어 있습니다. 다만, 정화라는 연호는 헤이세이 등과 함께 쇼와 다음의 연호로 쓸 후보에 올라와 있었다고 합니다. [본문으로]
  2. 양화대가 히노시립도서관을 습격한 사건. 사망자 12명, 도서관내 모든 자료는 소실이라는 참혹한 사건이었다. 이를 계기로 양화대에 대항하는 체계적인 조직의 도서대를 갖추게된다. [본문으로]
  3. 통칭 테스크 포스(T/F). 도서방위대 요원 중에서도 정예만을 뽑아서 만든 부대. [본문으로]
posted by 影猫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도서관전쟁도 꽤 재미있었죠..ㅇㅅㅇ

  2. 교훈: 남자는 키가 커야 함

  3. 요츠님 댓글이 가슴을 파고 들어오는군요 ㅇ<-<....


    뭐랄까... 괜찮다는 평들이 여기저기에서 보이긴하는데
    왠지 다음에 볼 애니를 선택할때 우선순위에서 밀리는건
    캐릭터가 현실적이라서일까요<-- 뼈속까지 오타쿠가 되버린건가요 ㅇㅈㄴ...

  4. 보다보면 뭐라 해야할까요. 선같은 것이 진하게 나올때가 있던데, 그부분이 정말 마음에 들더군요. ^^;


影猫カンパニー :: 도서관전쟁(図書館戦争, 2008)

지역로그

태그

''에 해당되는 글 건

''에 해당되는 댓글 건

방명록

공지사항

보호되어 있는 글입니다.
내용을 보시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Posted by
TAG

트랙백 주소 ::

  1. Subject:

    Tracked from  삭제

댓글을 달아 주세요